OS X Mountain Lion, Mavericks 설치용 USB 만드는 법

Posted by 꾹군
2014. 2. 7. 18:36 IT&컴퓨터/Apple(OSX, iOS) Tips


OS X Mountain Lion, Mavericks 설치용 USB 만드는 법


윈도우에 비해 컴퓨터를 포멧하고 OS를 재설치하는 일이 빈번하진 않지만

맥북 역시 사용하다보면 재설치가 필요한 시점이 온다.


물론 꼭 설치용 USB를 만들지 않아도 OS X의 버젼 업그레이드는 가능하다. 아니 한편으로는 모든 설정이 유지되면서 버전업 되기 때문에 OS 재설치나 컴퓨터 설정 등을 귀찮아 하는 분들에게는 업그레이드가 더 현명한 방법이 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아무리 OS XWindows에 비해 불필요한 파일을 덜 생성하고, 파일관리에 조금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지만(필자의 주관적 평), 오래 사용하다보면 모든걸 께끗이 지워버리고 새롭게 시작하고픈 순간이 온다. 

특히 OS의 다운 그레이드가 필요할 때는 께끗이 지우고 새로 설치할 수 밖에 없다.(혹시 클린설치 말고 다운그레이드 가능한 방법이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특히 나같이 '업그레이드하는것보다 새로 설치하는게 더 빨라!' 라고 믿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클린설치!


그래서 OS X Mavericks가 출시되었을때도 깔끔하게 클린설치를 해주셨는데...... 

산사자에 길들여져 있어서인지... Mavericks가 아직 좀 부족한건지 만족스럽지 못해서 결국 다운그레이드 하기로 했다.


우선, 클린설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1. DVD를 이용하는 방법

2. Wifi를 이용하는 방법

3. USB를 이용하는 방법


- 우선 DVD는 느리기도 할 뿐더러 맥북에어는 ODD도 없기때문에 패스~

- Wifi(인터넷)는 우선 환경이 허락하면 쉽게 가능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패스~ (설치법이 궁금하신분은 제이띠쑤딸님의 포스팅을 참조하자 : http://blog.naver.com/jt_style/10177096665)


자~ 그럼 OS X 설치용 USB를 만들어보자.


* 우선 필수 준비물! → 8GB 이상 USB Drive


필수 준비물을 갖췄다면 이제 만들어보자!


1. OS 설치파일 다운로드

당연한 얘기지만 설치하고자 하는 OS 설치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설치용 USB 제작이 가능하다.



이미 사용중인 OS 이거나 사용했었던 OS는 App Store구입내역을 확인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avericks에서 Mountain Lion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위한 목적이기에 Mountain Lion을 다운로드 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응용프로그램 목록에 「OS X Mountain Lion 설치」 라는 파일이 생긴다. (Launchpad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OS 파일이 4.47GB나 된다. (그래서 8GB이상의 USB가 필요!!)


2. OS X 설치용 USB 제작을 위한 툴(DiskMaker) 다운로드


물론 위 프로그램 없이도 OS X 설치용 USB 제작이 가능하지만 쉬운게 좋은거라고~ 간단히 만들 수 있는 툴을 이용하자.


우선 DIskMaker X 홈페이지에 접속하자. (http://liondiskmaker.com/)




사이트 메인화면 아래쪽을 보면 다운로드 버튼이 있다. 클릭해서 다운받으면 된다.

(다운로드 버튼처럼 안생겨서 한참 찾았다..;; ) 


 

3. DiskMaker X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














OS X 응용프로그램 파일인 dmg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프로그램을 마운트 시키자 (더블클릭~)





이제 준비가 다 되었다. 설치된 DiskMaker X를 실행시키자-!!





DiskMaker X를 실행시키면 위와같은 창이 나타난다. 

2014년 2월 7일 기준 최신버젼인 DIskMaker X 3.0.4라이언, 마운틴라이언, 매버릭스 이렇게 세가지 버젼의 OS에 대한 설치 USB 제작이 가능하다.





OS 버젼을 선택하고 나면 자동으로 컴퓨터에 다운로드 되어있는 OS X 설치파일을 찾는다.

만약 다른곳에 있는 설치파일을 선택하려면 "Use another copy..." 버튼을 누르면 된다.

제대로 찾았다면 "Use this copy" 버튼을 눌러 프로세스를 진행시키자.




OS X 설치파일 선택이 끝나면 설치디스크를 어디에 구성할지를 묻는다.

우린 8GB USB를 이미 준비했으니 "An 8 GB USB thumb drive"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위 버튼이 8GB라고 명시되어있다고 해서 꼭 8GB USB일 필요는 없다!!!)

※ 위 사진의 설명처럼 설치디스크를 구성할 때 USB 내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므로 꼭 미리 USB Drive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진행하길 권장한다. 

※ USB가 아닌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경우! 충분한 여유공간이 있더라도 해당 파티션 볼륨이 모두 지워진다. 이점을 꼭 명심하길 바란다. (웬만하면 외장하드는 안쓰는걸로..;;)




"An 8 GB USB thumb drive"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에 연결되어있는 USB Drive의 목록이 표시된다. 




이제 진짜 모든게 지워지고 설치 USB가 만들어진다. 다시한번 USB를 제대로 선택했는지 확인하자.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맥북에서 USB Drive가 언마운트된다.

그릐고 조금 있으면 위와같이 새롭게 USB Drive가 생성되고 설치디스크가 제작된다.

컴퓨터의 성능과 USB 속도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맥북에어 기준 대략 30분정도는 걸린 것 같다.




제작이 완료되면 위와같이 완료 메시지가 나타난다.




만들어진 설치용 USB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완료 메시지가 나타났을 때 "Open Startup Disk Perference"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위처럼 설치용 USB Drive를 선택하고 "재시동"버튼을 누르면 컴퓨터가 재부팅되며 클린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