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의 버킷리스트(Bucket List)를 만들자

Posted by 꾹군
2014. 7. 25. 06:00 생각&경험/일상의 기록

평생의 버킷리스트(Bucket List)를 만들자




죽기전에

내가 꼭 가보고 싶은 곳들,

경험해보고 싶은 일들,

만나보고 싶은 사람들을 쭉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냥 그것들을 꾸준히 하세요.

하나씩 하나씩.

다른 사람 눈치 보지 말고,

이것저것 너무 고민하지 말고,

우리, 그렇게 살아요.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스님 저」의 내용 中


위 내용은 제가 요즘 아침마다 조금씩 읽고 있는 책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스님」의 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읽는 중에 갑자기 너무 공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버킷리스트(Bucket List)라는 단어가 떠오르더군요.


버킷리스트(Bucket List)가 뭔지 아시나요? 아마 대부분이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버킷리스트(Bucket List)

버킷 리스트(bucket list)란 죽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과 보고 싶은 것들을 적은 목록을 가리킨다. ‘죽다’라는 뜻으로 쓰이는 속어인 ‘킥 더 버킷(kick the bucket)’으로부터 만들어진 말이다. 중세 시대에는 교수형을 집행하거나 자살을 할 때 올가미를 목에 두른 뒤 뒤집어 놓은 양동이(bucket)에 올라간 다음 양동이를 걷어참으로써 목을 맸는데, 이로부터 ‘킥 더 버킷(kick the bucket)’이라는 말이 유래하였다고 전해진다.
2007년 미국에서 제작된 롭 라이너 감독, 잭 니콜슨·모건 프리먼 주연의 영화 <버킷 리스트>가 상영된 후부터 ‘버킷 리스트’라는 말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영화는 죽음을 앞에 둔 영화 속 두 주인공이 한 병실을 쓰게 되면서 자신들에게 남은 시간 동안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고, 병실을 뛰쳐나가 이를 하나씩 실행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가 인생에서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은 살면서 한 일들이 아니라, 하지 않은 일들’이라는 영화 속 메시지처럼 버킷 리스트는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다 가려는 목적으로 작성하는 리스트라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버킷 리스트 [bucket list] (두산백과)


(버킷리스트의 뜻은 알고 있었지만 저런 말에서 유래된 말인지는 저도 이번에 검색하고 처음 알았네요)


버킷리스트(Bucket List)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죽기전에 해보고 싶은 일을 적은 목록' 입니다.


버킷리스트를 적어보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하고싶은 것들, 해야 할 것들, 단기 목표나 중장기 목표와 같은 것들을 적어 놓으며 뭔가 있어보이는 것 같아 버킷리스트라고 명칭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버킷리스트의 정의가 죽기전까지 이루고 싶은 목록이지만, 그것이 단기적으로 해야할 목록이든, 장기적인 것이든 상관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제 나름의 버킷리스트가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혜민스님의 한마디가 제가 믿고있던 버킷리스트의 기준을 깨지게 만들었습니다.

'다른사람 눈치보지 말고, 이것저것 너무 고민하지 말고' 라는 말에서 뒷통수를 한대 맞은 느낌....

(처음 들어보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이번에는 정말 가슴속에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그렇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만들어오던 버킷리스트는 대외용 버킷리스트 였습니다.

내가 진짜로 하고싶은 것이라기 보다는 남들에게 나의 버킷리스트라고 보여졌을 때 창피하지 않은, 있어보이는, 누구나 부러워 할 만한 이야기들을 써 놓은 것들이었습니다.


'남들에게 비쳐진 나의 모습'을 걱정하다 보니 대외용 이미지와 대내용 이미지가 점점 더 달라지는 모습이 바로 사회에 찌들어가고있는 나의 모습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남의 눈을 의식하는 모습이 일생을 살아가며 가지고 가야 할, 순수해야 할 버킷리스트까지 오염시키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가지고 있던 버킷리스트를 버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정말 순수하게, 남의 눈치 보지 않고, 내가 진정으로 평생동안 해보고자 하는 것들을 하나씩 적어보려 합니다.

천천히 시간을 들여, 하나하나씩 내면의 소리를 들어가면서 적어보려 합니다. (버킷리스트는 평생동안 채워나가게 되겠지요)


버킷리스트를 가지고 계신가요?

가지고 계신 버킷리스트를 다시한번 되돌아 보세요. 

그리고 저와 같은 생각이 든다면,

새로운 마음으로 나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다음블로그 '나만의 버킷리스트 만들기'>